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으로
가야고분군 완전성

완전성

완전성

신청유산은 가야연맹의 독특한 정치체계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7개 정치체의 최상위 지배층 고분군으로서 완전성을 충족한다. 신청유산은 연속유산으로서 연맹의 독특한 정치체계를 총체적으로 보여주며, 입지, 묘제, 부장품 등 유산의 가치를 표현하는 속성은 개별 고분군의 유산구역 내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신청유산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필수적인 고고학적 유구와 근거들은 양호한 상태이다. 유산구역은 고분뿐 아니라 고분이 위치한 구릉지나 계곡 등 주변환경을 포함하고 있어 고분군 전체의 경관적, 공간적 특징과 유산의 형성과정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규모이다.

신청유산은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엄격하게 보호받고 있어 개발 또는 방치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유산구역은 개발이 전면 금지되어 있다. 고분이 군집되어 있는 구릉지, 매장부의 구조와 봉토는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경관도 잘 보존되고 있다. 완충구역은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으로 개발에 대한 법적규제를 받고 있다. 일부 고분군의 경우 인근의 도시화로 인한 영향을 받았으나,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입증하는 고분군의 속성은 온전히 보존되어 있다. 출토된 부장품은 국가에 귀속되어 보호되고 있다.